"AI가 일상을 돕는다"…치매 환자 찾고, Zoom에서 실시간 통역 자막 제공 [Geeks' Briefing]

입력 2023-06-16 16:31   수정 2023-06-16 17:08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긱스(Geeks)가 1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AI 기반 치매 선별 솔루션 개발사 세븐포인트원, 대통령 표창 수상
AI 기술을 활용해 치매 고위험군 선별 및 인지기능 개선 솔루션을 개발한 세븐포인트원(대표 이현준)이 지난 15일 과기부 주최로 열린 ‘제36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AI 기술을 토대로 디지털 포용 사회 구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이 회사가 개발한 알츠윈은 어르신들에게 AI가 정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인지 건강을 확인하는 서비스다. 경기도의 여러 치매안심센터와 공동 사업을 추진해, 치매 고위험군 172명을 발굴하고 치매안심센터에 연결한 바 있다. 세븐포인트원은 네이버 D2SF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고, 지난 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으며 주목받은 바 있다.

VC업계, "공모형 비상장 투자 BDC 조속히 도입해야"
벤처 업계가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 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BDC는 공모를 통해 개인 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모아서 비상장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상장 폐쇄형 공모펀드다. 벤처기업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 등이 속한 혁신벤처단체협의회(혁단협)는 16일 의견문을 통해 "BDC 제도는 대규모 민간자본의 유치를 통한 민간 중심의 벤처투자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고, 개인투자자에게는 모험자본 시장에 대한 간접투자를 통해 기업 성장의 과실을 공유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BDC 도입 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엑스엘에이트, 줌 미팅을 위한 실시간 통역 자막 앱 출시
인공지능(AI) 번역 스타트업인 엑스엘에이트(XL8)가 줌 이용자 대상으로 실시간 통역 자막 앱 ‘이벤트캣 포 줌'을 출시했다. 이날부터 이용자 쥼 앱 마켓플레이스에서 내려받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 통역 앱은 다국어 줌 회의에서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어체에 특화된 엑스엘에이트의 번역 기술을 온라인 화상 회의 세계로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어를 비롯해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등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26개 언어를 지원한다.


플릿튠, AI 기반 최적경로 연동 내비게이션 플롯 기사 앱 출시
인공지능(AI) 기반의 최적 경로 솔루션 업체 플릿튠이 최적 경로와 연동되는 내비게이션 서비스 플롯 기사 앱을 출시했다. 플롯에서 생성된 최적 경로별로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플롯 기사 앱에 자동으로 목적지가 입력되고, 운행을 시작하면 목적지별로 길 안내 후 도착하면 관리자가 미리 입력한 전달 사항을 보여준다. 플롯 기사 앱은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자동으로 전달 사항을 띄워주기 때문에 운전기사가 바뀌거나 경험이 부족해도 같은 품질의 서비스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엘리스, KAIST와 생성 AI 교육 모델 산학 연구 협약 체결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가 KAIST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술을 활용한 교육 기술 및 플랫폼을 공동 연구 개발하기 위해 산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KAIST 전산학부 김주호·오혜연 교수, 산업디자인학과 홍화정·이탁연 교수,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안소연 교수와 연구팀을 구성해 ‘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한 교육 혁신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한다. 엘리스는 KAIST 연구진과 협력해 AI 교육 현장을 이끌기 위해 올해 2억원의 연구 기금을 전달한다. 엘리스와 KAIST는 챗 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영어 작문 수업을 바탕으로 △LLM의 교육적 활용 탐색을 위한 데이터 수집 △LLM을 활용한 소셜 학습 지원 플랫폼 개발 △AI 조교 개발 등의 연구 협력 등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코난테크놀로지, 국내 최초 엔비디아 H100 입고
코난테크놀로지가 초거대 언어모델 자체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회사가 지난 2월 국내에서 가장 먼저 발주한 엔비디아의 H100 장비 8대가 이번 주 입고됐다. 이로써 Konan GPT를 개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생성형 AI 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분기 중 코난 LLM의 개발을 완료해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트팁스' 선정된 사운드리퍼블리카, 음원 저작권 사업 진출
글로벌 음원 유통사인 사운드리퍼블리카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포스트팁스(POST-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 포스트팁스는 팁스 졸업사의 글로벌 도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최대 5억원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 설립된 사운드리퍼블리카는 스마트 음원 유통 신청 및 정산 시스템과 소비자 참여 음원 프로모션 시스템을 개발해 전 세계 180여개국 200여개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에 디지털 음원을 배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운드리퍼블리카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기반 음악 저작물 검색, 사용신청 및 저작권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영미권 빌보드 정상급 뮤지션을 활용해 국내 1990년대, 2000년대 가요 리메이크 음원 제작에 나설 계획이다.



부동산 전자계약 활성화 속도... 한국부동산원-로니에프앤 MOU 체결
한국부동산원은 지난 15일 로니에프앤과 '부동산 전자계약 활성화 및 데이터 기반의 금융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로니에프앤이 지원하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의 금융시스템을 이용한 전자계약 활성화 ▲시스템 연계 등을 통한 양사의 서비스 고도화 ▲전자계약 이용자 대상 우대금리·혜택 제공 및 참여 금융기관 확대 노력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해시드,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행사 KBW2023 공동주최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가 웹3.0 커뮤니티 빌더 팩트블록과 오는 9월 열리는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행사인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3(KBW2023)’을 공동 주최한다. 이번 행사는 9월 4일부터 10일까지 총 7일간 개최된다. 올해 6회째를 맞는 KBW는 메인 콘퍼런스를 비롯해 전시회와 아트 페어, 네트워킹 파티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당근마켓, “우리 동네 당근알바 소개해 주실 분~”
국내 대표 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당근알바 알리미로 활동할 ‘당근 에디터’를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당근 에디터’는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 지역 기반 구인·구직 서비스인 ‘당근알바’를 알리는 4가지 미션을 1~2주 간격으로 수행하게 된다. 모집 인원은 총 30명이며, 활동 기간 중 당근알바를 실제 경험할 수 있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